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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Boot2로 Rest api 만들기(8) – SpringSecurity 를 이용한 인증 및 권한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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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SpringSecurity를 이용하여 api 서버의 사용 권한을 제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개발한 api는 권한 부여 기능이 없어 누구나 회원...

Spring Boot Oauth2 – Authorization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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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프레임웍에서 제공하는 Oauth2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Oauth Authorization Server를 구축해 보겠습니다. Oauth Authorization은 클라이언트가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회원 리소스를 제공받기 위해 인증 및...

Spring websocket chatting server(1) – basic websocket 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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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에서 제공하는 Websocket을 이용하여 간단한 채팅 서버를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http통신을 하는 서버들과 달리 채팅 서버는 socket통신을 하는 서버가 필요합니다. 통상적으로 http통신은 Client의 요청이 있을 때만 서버가 응답하고 연결을 종료하는 단방향 통신입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해 콘텐츠를 요청하고 결과를 받아 소비하는 구조의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에 반해 socket통신은 Server와 Client가 지속적으로 연결을 유지하고 양방향으로 통신을 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채팅 같은 실시간성을 요구하는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Websocket

Spring websocket chatting server(2) – Stomp로 채팅서버 고도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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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장에서 websocket을 통하여 간단한 서버/클라이언트 통신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메시징 방식을 잘 정의한다면 websocket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서버/클라이언트 소켓 서버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통신 구조로 인해 Websocket만을 이용해 채팅을 구현하면 해당 메시지가 어떤 요청인지, 어떻게 처리해야 되는지에 따라 채팅룸과 세션을 일일이 구현하고 메시지 발송 부분을 관리하는 추가 코드를 구현해 줘야 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Websocket의 프로세스를 좀 더 고도화하고 메시징에 좀 더 최적화된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Stomp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Stomp Stomp는 메시징 전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나온...

Spring Boot Oauth2 – Resource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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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장에서는 Spring Oauth2를 이용한 ResourceServer(api서버) 구축을 실습해보겠습니다. 이전 장에서 만든 AuthorizationServer와 연동하여 실습은 진행됩니다. 실습은 bearer 토큰 방식부터 진행합니다.